회사소식

2023. 03. 30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 미래에셋증권과 REC 매매 계약 체결

- "대한민국 RE100 이행 선도"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 미래에셋증권과 REC 매매 계약 체결

- 재생에너지 자산 직접 보유·운영…신뢰도 높은 장기 계약 이행과 우수한 운영 관리로 기업들 '주목' 

- 수요 증가 속도 따라오지 못하는 재생에너지 관련 규제 상황에도 RE100 이행 선도하며 차별화  

 


 

클린에너지 인프라 전문 투자 기업 브라이트에너지파트너스(BEP)는 지난 13일 미래에셋증권과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Renewable Energy Certificates) 매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30일 밝혔다.

 

이는 BEP와 미래에셋증권이 설립한 태양광 합작 투자법인 '테라파워 주식회사'를 통해 이뤄졌다. 신재생에너지 공급 의무화 제도(RPS: Renewable Energy Portfolio Standard)의 대상이 아닌 민간 기업에 REC를 매매하는 사례는 흔치 않다는 게 BEP의 설명이다. BEP는 이번 REC 매매 계약 체결을 시작으로, 미래에셋증권의 RE100 이행을 위한 협업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RE100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량의 100%를 오는 2050년까지 전량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구매 또는 자가 생산으로 조달하겠다는 자발적 캠페인이다. 최근 국내외의 글로벌 기업들이 앞다퉈 RE100을 선언하고 있다. BEP는 RE100 및 탄소 감축을 이행하려는 기업들이 증가함에 따라 미래에셋증권뿐만 아니라 다양한 국내외 기업들과의 REC 계약, 기업 전력구매계약(PPA: Power Purchase Agreement)을 협의하는 등 적극적으로 관련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민간 발전 사업자와 재생에너지 구매를 원하는 기업이 직접 전력 거래를 체결하는 '기업 PPA'는 RE100의 중요한 동력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러나 RE100 이행 기업에 필요한 재생에너지의 수요 증가 속도에 비해 태양광 발전소 이격 거리 규제 등으로 장기적·안정적 매매가 가능한 재생에너지 공급이 현저하게 부족해질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기업 PPA의 발전 속도는 아직 더딘 편인 만큼, 이번 BEP와 미래에셋증권의 움직임은 반가운 신호탄이라는 반응도 나온다.

 

BEP 관계자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BEP는 태양광 발전소를 직접 보유·운영하는 민간 발전 사업자임과 동시에 재생에너지 전기 공급 사업자임에 따라, 기업의 RE100 실현에 적합한 파트너로 기업들의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재생에너지 자원을 단순히 중개하는 플랫폼 회사들과는 달리, 장기 계약 이행에 대한 신뢰도가 매우 높은 BEP는 자산을 직접 보유하고 운영하는 발전사업자로서, 운영 관리의 질적 측면에서도 우수하다는 차별화를 이뤄내고 있다고 평가받고 있다"고 덧붙였다.

 

BEP에서 태양광 발전사업 개발을 총괄하고 있는 명진우 부대표는 "탄소 저감과 재생에너지 사용에 대한 압박을 받고 있는 국내외 기업들에 안정적인 재생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 BEP는 앞으로도 양질의 태양광 발전 사업을 지속적으로 개발·투자할 예정"이라며 "태양광 발전 사업이 자연을 훼손하고 효율이 떨어진다는 인식과 오해를 해소하는 데에도 전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래에셋증권 관계자는 "이번에 체결한 두 번째 REC 구매계약은 어려운 시장 환경 속에서 IB와의 시너지로 창출된 결과라는 점이 더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BEP는 작년 말, 비 자동차 제조사로서는 국내 최초로 전기차 급속 충전 네트워크 '워터'를 론칭하며, 재생에너지 및 전기차 충전 인프라 사업의 포트폴리오 다양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워터는 서울 광화문을 시작으로 올 하반기에 양양, 태안, 보령 등지에서 매우 새롭고 놀랄 만한 고객 경험을 제시하는 전기차 급속 충전소를 준비하고 있다.

 

[홍민성 기자]

[ⓒ 한국경제(www.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TOP